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원더걸스 선예 첫째 딸 은유, 안검하수란?

by 개굴줌마 2022. 9. 5.
반응형

원더걸스의 전 멤버였던 선예(33세)가 금쪽 상담소에 출연하여 자신의 이야기와 첫째 딸 은유의 안검하수에 대해 털어놓았는데요. 24살인 2013년 1월 26일에 결혼한 선예(본명 민선예)는 캐나다 시민권자인 남편(제임스 박, 38세)과의 사이에서 같은 해에 첫째 딸을 낳고 이후 두 딸을 더 낳아 캐나다에서 거주하고 있습니다.

 

 

원더걸스-선예-방송
원더걸스-선예

 

 

♧ 첫째 딸 은유 안검하수

 

선예의 첫째 딸 은유는 이제 10살이 되었는데요. 태어날 때부터 선천적으로 안검하수를 가지고 태어났으며 학습적인 지능 또한 2~3살 정도가 뒤쳐진 상태로 언어 습득 능력이 떨어진다고 전하였습니다.

 

은유가 출생 당시 3일째 양쪽 눈을 뜨지 않았으며, 3일 후에 한쪽 눈을 그리고 10일이 지나서야 양쪽 눈을 따 떴다고 하는데요. 이후 한국에 방문하여 받은 생후 6개월 영유아 검사에서 딸에게 안검하수가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아이의 안검하수 증상으로는 생후 6개월경 자동으로 움직이는 장난감을 보며 기절할 정도로 소스라치게 놀랐으며, 바람에 흔들리는 나뭇잎을 보고도 겁에 질러하였으며 10살이 된 지금까지도 나무를 무서워한다고 하였습니다.

 

 

♤ 안검하수란?

 

안검하수란 크게는 위 또는 아래 눈꺼풀이 처지는 현상을 말하며 다른 말로는 눈꺼풀 처짐이라고도 하는데요. 좁게는 윗 눈꺼풀이 쳐져서 눈을 크게 뜰 수 없는 것을 말합니다.

 

근육의 힘이 약하여 제대로 눈을 뜨지 못하는 경우인데요. 눈의 검은자위의 윗부분을 2mm 이내로 윗눈꺼풀이 덮을 경우에는 정상적인 상태이지만 이보다 더 심하게 검은자위를 가릴 경우 안검하수로 진단되며 누구나 조금씩은 가지고 있는 흔한 질병입니다.

 

안검하수는 선천성과 나이에 따른 노화로 인하여 생기는 후천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치료방법으로는 수술을 통하여 눈꺼풀의 근육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수술 방법은 크게 2가지

  1. 근육의 기능이 남아있는 경우에는 눈꺼풀 올림근을 약간 절개하여 수축 강도를 높여줍니다.
  2. 근육이 기능을 상실하였을 경우에는 근육막 같은 물질을 삽입하여 쳐진 눈꺼풀을 올려주게 되는데요. 눈꺼풀 올림근의 힘줄을 윗눈꺼풀 속과 이마근 속에 삽입하여 위로 당겨줌으로써 눈꺼풀을 이마근에 매달아 고정시키는 방법과, 인공 근육막을 사용하여 이마근과 연결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캐나다-선예-딸-세자매
선예-세자매 딸들

 

 

♧ 선천성 안검하수

 

은유는 안과에서 10세가 되었을 때 수술받기를 권유하였다고 하는데요. 최근 10세가 되어 검사를 받은 결과 시력에 이상이 없으니 몇 년을 더 지켜보자고 하였고 아이도 수술받기를 꺼려한다고 선예는 밝혔습니다.

 

이에 오은영 박사는 아이의 시력에 집중하여 수술을 미뤄도 된다고 한 진단도 맞긴 하지만 미용목적을 떠나서 신체 자아상(나의 신체에 자긍심 느끼기) 형성을 위해서라도 수술 시기를 늦추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하였습니다.

 

시력에 문제가 없다고 안검하수를 그냥 방치하는 것은 눈을 보고 대화해야 하는 언어발달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뿐더러 "너 눈이 왜 그래"라며 본인의 눈이 대화의 주제가 된다면 자아상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고 수술을 권유하였습니다.

 

아이가 눈을 뜨기 위해 계속 눈꺼풀에 힘을 주고 있는 불편한 상황이라면 수술을 하여 편하게 하여 주는 것이 어린아이에게 좋은 선택이며 이대로 더 지켜보는 것은  은유에게 가혹한 상황이라고 오은영은 지적하였습니다.

 

 

금쪽상담소-오은영-선예-상담
오은영-금쪽상담소

 

 

누구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가지고 있다는 안검하수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기능 목적을 위해서라면 안과를 방문하시는 것이 좋고 미용목적이라면 성형외과를 찾으시는 게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자녀가 선천적 안검하수를 가지고 태어났다며 아이에게 눈에 힘을 주고 떠야만 하는 피곤함과 사람과의 관계에서 더 많은 마음에 상처가 쌓이기 전인 적절한 시기에 수술을 받게 하는 것이  좋은 듯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