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당뇨병 환자의 근육량 증가, 당뇨 환자의 기대수명 감소

by 개굴줌마 2023. 10. 16.
반응형

당뇨병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식이요법과 약물 치료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규칙적인 운동을 일상생활에 포함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운동은 당뇨 환자에게 인슐린 민감성 개선, 혈당 수치 감소, 전반적인 심혈관 건간 증진 등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당뇨병-혈당-측정기-알약

 

당뇨병 관리에서 근육량의 놀라운 역할

 

당뇨병 환자를 위한 운동의 주요 목적 중 하나는 근육량의 발달과 유지에 있습니다. 근육은 인슐린 흡수를 담당하므로 혈당 수치를 관리하는 데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근육량을 늘리면  당뇨병 환자는 인슐린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신체 능력을 향상해  질병을 더욱 잘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저항성 훈련은 근육량을 늘리는 데 특히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운동에는 덤벨이나 저항 밴드와 같은 외부 저항을 사용하여 근육을 운동시키는 것이 포함되는데요. 당뇨병 환자는 정기적으로 저항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 성장을 자극하고, 근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턱대고 하기보다는 저항력 훈련에 주의해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처음에 가벼운 무게로 시작하여 근력이 좋아지면 점차 강도를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부상과 근육의 긴장을 예방하려면 운동 중에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지요.

 

 

당뇨병 환자를 위한 효과적인 운동 방법

 

저항성 훈련 외에도 당뇨병 환자가 고려해야 하는 몇 가지 효과적인 운동 방법이 있습니다. 

  1. 심혈관 운동: 빠르게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 춤 등 유산소 활동을 하면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고,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되도록이면 매일 30분 이상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고, 여건이 안된다면 일주일에 최소 150분 동안 중간 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며칠에 걸쳐서 하는 것을 목표로 잡습니다.
  2. 유연성 및 균형 운동: 요가나 필라테스와 같이 균형을 높여주는 스트레칭 운동과 활동은 유연성을 향상하고, 부상을 예방하며, 몸을 편안하게 해 주어 휴식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고강도 간격 훈련: 짧은 시간 동안 강하게 고강도 운동을 하는 것과 휴식 기간 또는 저강도 운동을 번갈아 수행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유형의 훈련은 당뇨병 환자의 인슐린 민감성과 심혈관 건강을 향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병-근육-운동-철봉-매달리기

 

 

30세에 당뇨병 걸리면 14년 빨리 사망한다.

 

당뇨병 관리 계획에 운동을 포함시킬 때는 신체 활동 전, 운동 중, 운동 후에 혈당 수치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하여 운동이 혈당 수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 필요한 경우 약물이나 탄수화물 섭취량을 적절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영국의 한 대학 연구팀에 의하여 젊은 나이에 2형 당뇨병에 걸리게 되면 기대 수명이 짧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당뇨를 진단받는 나이가 10년이 빠를수록 기대수명이 3~4년 감소한다는 것으로 소아 당뇨의 경우 기대 수명이 더욱 크게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연구에 의하면 30세에 당뇨를 진단받은 환자는 일반인에 비해 14년 일찍 사망했다는 것인데요. 40세에 당뇨 진단을 받은 환자는 일반인에 비해 10년을, 50세에 진단받은 환자는 6년 빨리 사망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더 뚜렷한 상관관계를 보였습니다.

 

 

근육량을 잘 관리해야 하는 이유

 

어린 나이에 당뇨에 걸린 환자의 사망 원인은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혈관 질환을 포함하여 신경계와 호흡기 등 비종양성 질환과도 상관관계가 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연구팀은 이런 놀라운 결과에 대해 "당뇨병 진단을 받은 젊은 성인들은 적극적인 치료를 해야 한다. 당뇨병이 생기지 않도록 막고, 최대한 늦출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라고 밝혔습니다.

 

당뇨병을 말 그대로 소변으로 당이 빠져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당뇨를 막으려면 적정 체중을 유지하고 비만, 특히 복부 비만에서 벗어나야 하는데요. 기름기 없는 단백질과 당분이 높지 않은 고구마, 감자, 통곡물 등의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으로 몸의 근육량을 키우면 합병증이 되는 여러 질환들의 유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건강한 기대 수명을 누리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 적절한 식단 및 체중 관리, 알코올과 흡연의 중단이 필요합니다. 근육량을 잘 관리하여 몸의 전반적인 건강을 돕고 당뇨병의 여러 합병증에서 벗어나시길 바라봅니다.

반응형

댓글